안녕하세요, 병원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가장 기본중의 기본인 병원내 직종에 관해서 설명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는 의사를 비롯해 참 많은 직종의 직원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가면 누가 누군지도 모르겠고, 뭐 의사 빼면 다 간호사~ 이렇게 알고 계신 분들도 더러 계십니다.

 

병원내의 직종을 알기 쉽게 간단히 분류하여 설명 드려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네이버에 직종명을 치게 되면 그 직업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있긴 하겠지만, 그냥 병원에 가면 이 사람이 누구이고 뭘 하는 사람인가? 라고 알기는 힘들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의료법에 병원 직원들은 직종을 알 수 있는 명찰이나 사원증 같은 것들을 패용하게 하는법이 생겼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중에 병원에 가시면 "아~ 이곳에서 일하는 이 사람이 이 직종이었구나" 하고 알게 되시면, 이 글을 쓴 제가 보람될거 같습니다.

 

의료법/의료기사법에 의한 법률적으로 직종을 말씀드려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의료인 -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 조산사

 

2. 의료기사 - 물리치료사, 방사선사, 치과위생사, 치기공사, 작업치료사, 임상병리사

 

3. 그 외 법률에 의한 의료관련 직종 - 약사, 응급구조사, 안경사, 의무기록사, 간호조무사 등

 

 

 

간단히 이 정도 직종의 전문인들이 병원내에서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 직종들이 각각 어떤 일을 하는지 간단히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나중에는 이 직업군들을 하나씩 세세하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알고들 계시는 직종에 대해선 간단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의사 - 말 그대로 의사입니다. 의사 모르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2. 치과의사 - 네, 그대로 치과에 가면 볼 수 있는 의사지요. 참고로 의사와 치과의사는 영어 표기가 완전히 다릅니다. 의사는 Doctor, 치과의사는 Dentist 라고 하지요. 치과의사를 doctor라고 하지 않습니다.

 

 

 

 

3. 한의사 - 한의원에 가면 있는 한의학 의사를 가리킵니다. 요즘 일반 의사와 한의사 간의 갈등이 항상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업무범위, 재량 등.

 

 

 

 

4. 간호사 - 아마도 병원에서 가장 많은 숫자의 직종일것입니다. 의사와 함께 환자를 돌봐주고 각종 의료시스템 처리를 해주는 고마운 직업입니다.

 

    크게 외래간호사/입원실 간호사/수술실 간호사/응급실 간호사/중환자실 간호사/검진센터 간호사 등으로 업무가 세분화 됩니다.

 

 

 

 

5. 조산사 - 병원, 의료기관이나 가정에서 산모의 임신·분만·산후 처치를 보조하고 분만을 유도하며 신생아 및 산전·후의 산모를 간호하는 의료인으로서

 

    간호사 면허를 먼저 가지고, 추가적인 시험과 면허 획득으로 취득하는 직종입니다.  당연히 산부인과 에서 볼 수 있겠지요?

 

 

 

 

6. 물리치료사 - 제 직업입니다. 각종 신체 문제를 물리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직업입니다. 빛, 전기, 열, 운동 같은 요소입니다.

 

    재활운동, 신체교정, 통증치료, 장애재활, 요양재활 환자들을 치료 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실, 재활치료실 등에서 볼 수 있는 직업입니다.

 

 

 

 

 

7. 방사선사 - 병원에서 모든 사진종류의 검사를 수행하는 전문직을 이야기 합니다. 엑스레이, MRI, CT, 등 영상과 관련된 모든 검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8. 치과위생사 - 치과에서 근무하는 직종으로서, 환자들은 보통 간호사인줄 알고 있습니다. 치과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간호사가 아니라 치과위생사입니다.

 

   치과위생사는 충치 예방을 위한 구강건강 관리, 치과의사의 진료 협조 병원, 가정, 학교 등에서 구강보건교육 실시, 환자의 구강 건강 상태 기록 및 진료

 

   기록 관리, 치과 진료기구 및 장비의 소독, 배치와 관리 병원 관리, 의료보험 청구, 기타 행정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스케일링, 치석제거, 충치치료, 금니, 이러한 업무를 합니다.

 

 

 

 

9. 치기공사 - 치과기공사는 치과의사의 보철물 의뢰서에 의해 보철물 또는 교정장치 등을 제작하거나 수리, 가공 및 기타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주요 업무는 치과에서 의뢰한 보철물(구강 내의 치아 또는 관련 조직을 치과용 재료를 사용하여 구강 내 치아 및 주위 조직의 기능과 외관을 회

 

   복시켜 주는 인공적 대용물)의 제작입니다.

 


 

 

 

10. 작업치료사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환자에게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직종입니다.

 

 환자와 함께 현재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작업을 선택하도록 도와주고,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로 큰 종합병원이나, 재활전문 병원에 근무하게 됩니다.

 

 

 

 

 

 

11 임상병리사 - 임상병리사는 질병의 예방이나 진단, 치료를 돕기 위해 환자의 혈액, 소변, 체액, 조직 등을 이용하여 각종 의학적 검사를 수행하고 분석하

 

는 직업입니다. 응고, 착색 등의 기법을 적용하여 인체의 기관, 조직, 세포, 혈액, 분비물 등의 검사물을 준비하고 검사, 분석, 실험한다. 감염여부를 조사하

 

고, 병원체에 대한 각종 약품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현미경, 광전비색계, 혈액세포측정계 등의 실험기구를 조정, 조작합니다.

 

병원에서 혈액검사, 소변검사 한번씩은 다들 해 보셨죠? 이러한 검사를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12. 약사- 당연히 약을 취급하고,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크게 설명할 부분은 없네요.

 

 

 

 

13. 응급구조사 - 응급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 응급환자에 대하여 상담·구조 및 이송업무를 수행하는 직종입니다. 당연히 병원의 응급실과 수술실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14. 안경사 - 말 그대로 안경/시력과 관련된 일을 수행합니다. 안경사는 고객에게 안경과 콘텍트렌즈를 처방하고 맞추어 주며 시력 보조기구의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정확한 눈의 도수 및 난시 검사, 안질환 등을 확인한 후에 교정도수를 결정하고, 고객에게 적합한 안경 렌즈나 콘택트렌즈를 선별하고, 고객에

 

게 시력이나 눈의 상태에 대하여 설명해 줍니다. 고객의 얼굴형태, 눈의 크기, 두 눈동자간의 거리, 각막의 두께 및 코의 높이 등을 측정하여 고객의 얼굴에

 

 가장 알맞은 크기와 모양의 안경테를 추천해 줍니다. 안경점에 가면 근무하고 있는 직종입니다. 아,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근무하는 직업은 아닙니다.

 

 

 

 

15. 의무기록사 - 의무기록사는 의무에 관한 기록을 주된 업무로 합니다. 환자의 진료 기록 내용을 검토하고 분류하여,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체계적으

 

로 보관합니다. 의료기관에서 질병 및 수술분류 · 진료기록의 분석 · 진료통계 · 암등록 · 전사 등 각종 의무에 관한 기록 및 정보를 유지 · 관리하고 이를 확

 

인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의료진이 차트를 필요로 할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출 및 관리하기 위해 외래 및 입원 환자로 구분하여 의사가 의무 기록에

 

기록한 진단명, 처치, 수술, 검사 등에 대한 질병 및 수술 등으로 분류하여 보관합니다. 참고로 환자분이 만날 일은 없는 직업이긴 합니다.

 

 

 

 

 

16. 간호조무사 -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하고 의사의 지시감독을 받아 간호보조 및 진료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직종입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헷갈리는것이

 

 간호사와의 관계입니다. 비슷한듯 하지만 엄연히 다른 직종,직업입니다. 간호사는 대학을 나와 국가면허를 취득하는 직종이고, 간호조무사는 전문 학원을

 

 다녀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물론 간호사가 관련 업무재량범위가 법적으로 넓습니다.

 

 

 

 

 

 오늘은 의료관련 직종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각 직종에 관해 자세한 포스팅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말도 다 끝났네요. 내일도 병원은 평화롭기를 바래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