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오늘은 어깨 석회성 건염의 비수술적인 치료방법과 일상관리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질환정보란에도 포스팅해놓았지만, 간단히 다시 설명 드리면, 어깨 근육 중 중요한 움직임을 담당하는 회전근개, 특히

 

극상근에 자주 생기게 되는데, 칼슘/뼈 성분같은 덩어리 등이 침착되는 질환입니다.

 

 

사진에 보시면 하늘색 부분이 석회입니다. 정면과 측면에서 확인하는 사진입니다.

 

증상이 없이 넘어가는 운 좋은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있다면 아주 극심한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수술적인 방법으로 관절경 수술로 석회를 직접 제거하기도 하지만, 보통 비수술적인 치료로 더 많이 케어하는 편입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사기로 석회흡인

 

 - 석회가 생기는 초기에는 석회는 크림같은 느낌으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주사바늘을 꽂아 석회를 빨아낼 수 있습니다.

 

 이때 석회를 제거하게 된다면 운이 좋은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석회가 굳으면서 주사기로 빼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초음파 사진을 보면서 빼내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주사기로 직접 빼내는 장면인데, 가장 오른쪽 주사기 사진을 보면 하얀 액체 같은게 보일텐데, 이것이 바로 초기석회입니다.

 

이처럼 크림 형태일때는 비교적 손쉽게 빼내 제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주사약물 투여

 

 - 석회가 굳어서 빼내기 곤란할 시 석회를 용해시키는 주사약물을 직접 투여하게 됩니다. 어깨 석회부분에 직접 투여합니다.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놓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3. 먹는 약 - 며칠 간의 먹는 약을 같이 복용합니다. 보통 주사약물투여와 함께 같이 적용됩니다. 역시 석회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로 이루어져 있습

 

 니다. 약은 별 다른 설명할 부분이 없어 사진은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4. 체외 충격파

 

  - 석회제거를 위해 치료하는 흔한 장비중의 하나입니다. 보통 병원에서 주사약물/먹는약/체외충격파 이 3가지 치료를 복합적으로 적용합니다.

 

 이 장비는 치료기정보란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충격파는 석회를 깨서 분해하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치료 시술시간은 5~10분 정도 주 1회 3~5회 정도 시술합니다.

 

 치료시 통증이 제법 있는 편입니다. 건강보험적용이 안되는 비급여 치료라서 비용도 몇만원씩 하구요. 실비 보험이 있다면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치료시 중요한 점은 충격파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효과가 갈리기도 합니다. 정확한 석회지점에 충격파를 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5. 휴식 -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당연하다 생각되는 부분이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석회가 있는 동안에는 최대한 어깨의 부담을 덜어주어

 

 석회가 잘 흡수되어 사라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하나 주의 할 점은, 석회성 건염과 오십견을 잘 구분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오십견은 스트레칭 운동이 필수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석회성 건염은 잘못되거나 무리한 움직임 시 통증과 염증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 통증이 있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가이드 받으셔야 하는 것입니다. 질환에 따라 관리법이 다르니, 꼭 명심하시

 

 기 바랍니다.

 

 

6. 재활 운동 - 바로 위에선 쉬라고 해놓고 운동을 해야 한다니 아이러니 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어떤 이야기나면, 재활운동은 어깨관절의 직접 운동이 아닌 어깨 관절의 안정성 확보와 유지를 위하여

 

견갑대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견갑대가 어디나면 바로 등날개뼈 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이 뼈는 어깨 관절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안정적인 움직임과 위치가 중요합니다.

 

보통 견갑대 안정운동은 어깨관절을 같이 움직이며, 운동하지만, 석회성 건염에선 어깨 관절은 움직이지 않은 채로 견갑골만 움직여 운동하는 점입니다.

 

그림 보시죠.

 

 

위 6개 그림 중 아래줄 가운데 팔 들어올리는 그림만 제외하고 다 움직여 주시면 됩니다.

 

그림과 같이 어깨를 으쓱하며 올렸다 내렸다 운동 하시고,  등을 모으면서 짜는 느낌으로 힘을 줬다 뺐다 하는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이 중 특히 중요한 운동은 윗줄 3번째 운동인데요, 다음 사진을 보시죠.

 

 

 

사진과 같이 몸을 살짝 기울여 벽에 손을 대로 등을 이용해 어깨를 밀었다 당겼다 하시면 됩니다. 왼쪽 사진같이 등이 가운데로 모이게 등을 짜주시고

 

반대로 밀어서 견갑대를 벌려 줍니다. 어렵지 않으니 집에서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시 수술적 방법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석회선 건염이 있는 분이 계신다면 이글을 보고

 

수술하지 않고 관리 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