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물리치료 장비 중 여러곳에서 쓰이고 있는 레이져 치료 장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물리치료중 여러 장비가 있는데, 빛의 원리로 치료하는 치료기들이 있습니다. 레이져가 대표적인 광선치료중의 하나인데요,

레이져(LASER)란, 사실 고유 영단어가 아닌 약자 입니다. 영어로는 어려우니 한글로 풀이하면

 

"유도 방출에 의한 광 증폭" 이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빛을 증폭한 광선치료 장비라는 것입니다.

그럼 생김새는 어떨까요?

 이러한 방식으로 환부에 레이져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저 사진에 보면 빨간 직선 부분이 레이져가 조사되는 부분입니다.

다른 방식의 치료로는 시술자가 직접 도자를 가지고 레이져를 조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사진 보시죠.

사진과 같이 치료사가 직접 레이져 발생기를 움직이며 환부에 조사하고 있는 방식도 있습니다. 둘 다 방식의 차이일뿐 치료 효과나 그런 부분은 크게

차이 없습니다. 우리나라병원에는 첫번째 방식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우리나라 병원 여건상 한 치료사가 여러 환자를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레이져 치료는 어떠한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위 사진에 영어들을 보자니 내용이 어려우시죠? 제가 알기 쉽게 풀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 혈액순환의 증가 : 레이져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가속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섬유질생산(콜라겐) : 우리 몸 조직의 섬유질의 손상된 흉터등을 효과적으로 줄여주어 조직의 탄력과 탄성을 증가시켜 줍니다.

3. 근육 재생 :  근세포의 활성화를 통해 근섬유 손상을 치유하고, 근조직 재생을 촉진합니다.

4. 신경 재생 : 손상 받은 신경과 기능저하된 신경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5. 연골 생산 : 연골세포의 생산을 촉진시켜 관절에 있는 연골의 기능을 좋게 합니다.

6. 뼈 재생 : 뼈 생성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 손상받은 뼈의 치유를 촉진합니다.

 

말해 놓고 보니 대부분 "치유" 와 "재생"의 효과가 중점적이란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레이져치료를 주로 손상받은 조직의 재생에 이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수술부위상처에 주로 사용합니다. 수술하고 나서 그 상처부분의 염증과 부은 부분을 더 빨리 회복시켜주고 상처가 더 빨리 아물게 합니다.

그 외에도 어깨 회전근개 파열/ 무릎연골손상/ 무릎인대손상/ 발목인대손상/ 손목힘줄염증/ 골절 같은 각종 우리 몸의 손상에 대해 사용됩니다.

 

치료 특징

- 치료시간은 5~7분 내외 정도입니다.

- 빛으로 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아무런 느낌이 없습니다.

- 느낌이 없는 무자극성 치료이기 때문에, 민감하거나 그 외 여러 경우에 폭넓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 단, 레이져 광선은 눈에 치명적으로 해롭기 때문에 얼굴에 가까운 부분에 치료를 받아야 할때는 특수 보안경을 착용하거나 눈을 감아야 합니다.

(위의 특징은 고강도 레이져가 아닌 일반 저출력 레이져 치료의 특징입니다)

 

자, 여기서 조금 다른 레이져가 있어서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고강도 레이져" 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위에 설명드린 레이져는 "저출력 레이져" 라고 합니다. 

병원 웬만한 곳에 일반적으로 있는 레이져는 거의 저출력 레이져 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한 일반적인 레이져이기 때문에 먼저 설명드린겁니다.

고강도 레이져 같은 경우는 흔하지 않은 레이져입니다. 요즘 전문 병원에는 고강도 레이져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긴 합니다만, 아무데서나 쉽게 있진

않습니다. 그럼 이 레이져는 저출력 레이져랑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말 그대로 "강도"가 강력한 레이져 이기 때문에 효과도 강력합니다.

다만, 강한 레이져 이니만큼 사고위험도 있는 레이져 입니다. 그래서 고강도 레이져는 시술자가 직접 시술해야만 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적용 했을 시 일반 저출력 레이져에 비해 훨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레이져 고강도로 발생시키는 기술이 고도의 기술이라 장비 가격이 일반 저출력 레이져에 비해 훨씬 고가입니다.

그래서 병원에 많진 않습니다. 정형외과에 특화된 전문병원에서는 좀 있는 편 입니다.

특징은 일반 레이져와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 일반 레이져에 비해 강력함 - 대신 효과는 극대화

- 강력하기 때문에 치료 느낌은 열 느낌이 남

- 일반 레이져와는 달리 한곳에 계속 조사할 경우 뜨거운 느낌이 아주 강하므로 시술자가 직접  움직여가며 시술해야함

- 검은색 부분에는 적용 금지 : 검은색은 빛에너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강한 레이져를 조사하게 되면 에너지 과다로 불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 부위중 문신을 한 부분은 치료가 불가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눈 부분에도 절대 직접 조사하면 안됩니다. 보안경 필수죠.

 

- 설명 해놓고 보니 무슨 위험한 장비인것 처럼 되어 있는데, 주의 할 점만 있을 뿐 절대 위험한 치료기가 아닙니다. 어떤 질환에도 폭넓게 사용가능한

만능 치료기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 고강도 레이져 장비가 있지만, 가장 오리지날중 하나인 이탈리아 제품 고강도 레이져 참고사진 하나 올려드립니다.

사진에선 허리 근육쪽을 치료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 특징이 치료가 느낌이 없으면, 치료가 되는건지도 모르겠고, 시원하지도 않으니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치료기는 손상 받은 조직에 치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좋은 치료기 입니다.

이 글로 인해 레이져 치료를 기피하거나 호불호가 있는 경우가 많이 줄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레이져 치료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날이 흐리고 우중충 하군요. 그래도 웃는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