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깨 충돌증후군 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문 명칭은 Impingement Syndrome 이라고 합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은 중요한 점이 뭐냐면, 여러 어깨 질환의 시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만 놔두고 하나의 어떤 질환이라고 이야기 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충돌" 이라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어깨 질환이 정말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오십견, 점액낭염, 회전근개 파열로 연결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따라서 어깨 충돌증후군 진단을 받았을 때는 반드시 관리를 통해서 다른 질환으로의 발전을 막아야 합니다.

 

자 이제 어깨 충돌증후군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어깨 관절이 "충돌" 하는 증상입니다. 그럼 어느 부분이 그렇게 될까 보면

사진을 보시죠.

주의깊게 보셔야 하는 부분이 상완골두 와 견봉 이라는 부분입니다.

먼저 견봉이라는 부분은 쇄골과 연결되어 어깨 관절의 지붕같은 느낌으로 위에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 뼈 구조이며,

상완골은 우리 어깨 뼈 입니다. 우리가 어깨를 위로 올리는 동작을 하면 당연히 어깨뼈(상완골)이 올라가야 하는데, 어떠한 이유나 원인으로 인해

상완골이 그 위에 있는 견봉하고 "충돌"하는 것입니다. 이 증상이 계속되는것을 어깨 충돌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 뼈가 충돌하는게 어떤 나쁜점이 있는가... 라고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다시 그림을 보시면, 이 뼈 사이에는 각종 어깨 구조물 들이 지나갑니다.

대표적으로 "어깨 힘줄"과 "점액낭" 이라는 것입니다. 어깨 힘줄은 회전근개 라는 어깨의 중요한 근육들의 힘줄이고,

점액낭 이라는 것은 어깨관절의 완충을 위한 쿠션 같은 구조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로 이 두가지 구조물이 뼈사이에 자꾸 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정상 어깨관절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간단히 말하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어깨뼈끼리 사이가 자꾸 부딪혀서 그 사이에 있는 구조물들이 자꾸 끼이는 상태" 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충돌이 반복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방금 말씀드린 뼈 사이의 구조물이 점차 손상 되는 것입니다.

점액낭, 힘줄 등이 충돌초기에는 그냥 좀 아프다가 반복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부어 오르고 더 악화되는 결국 파열되거나 터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증상때문에 추후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질환은 오십견 이라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과 힘줄이 파열되는 회전근개파열이 대표적입니다.

 

충돌 증후군을 의심 해 볼 수 있는 증상

1. 어깨관절 위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우두둑 하는 소리가 난다.(특이 어깨를 올리거나 돌릴때)

2. 어깨를 올리다가 어깨 관절 위부분이 딱 하고 걸리면서 갑작으런 통증이 밀려온다.

3. 어깨를 비틀어 돌리거나(긴 팔옷을 입기 위해 어깨를 뒤로 돌리는 듯한 동작) 할때도 딱 걸리는 듯한 느낌과 함께 깜짝 놀라는 통증이 올떄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충돌 증후군의 원인

충돌 증후군은 크게 2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뼈부분이(견봉 이라는 뼈) 밑으로 튀어나와 있거나 자란 경우(뼈가 밑으로 튀어나와 있는 것만큼 잘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2. 어깨 관절의 움직임 균형의 붕괴(회전근개 근육 기능 부전이 가장 많음) 

뼈가 튀어나온 부분의 문제는 뼈를 깎아내는 수술 적 방법외에는 답을 찾기 힘들고, 회전근개 기능부전으로 인한 문제는 비교적 콘트롤이 가능합니다.

 

병원정보

충돌증후군이 의심되면 병원을 내원해서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뼈가 자랐는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와있는지 보기 위해 엑스레이 촬영을 하게 되고,

근육의 기능부전 여부를 보기 위해 이학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이학적 검사라는 것은 의사나 물리치료사가 직접 어깨를 손으로 움직이면서

검사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충돌증후군으로 인한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주사와 약물, 그리고 마무리로 재활치료를 하게 되며,

심해서 개선이 어려운 경우는 수술적 방법을 권하게 됩니다.

재활 운동과 수술방법에 대한 부분은 재활 운동과 수술 정보란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어깨 충돌증후군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충돌증후군은 어깨 질환의 "시초"가 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이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어깨를 어떻게 관리 하느냐에 따라 예후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의심 될 시 꼭 전문기관에 방문 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 가이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