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손목 골절에 대한 수술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손목골절은 주로 겨울철 빙판길에 넘어지면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질환 정보란에 손목 골절의 유형에 대해서 잠깐 소개를 드렸을 겁니다.

간단히 다시 말씀 드리면 손목뼈는 거의 "요골" 이라는 뼈가 골절이 되며,

콜리스 골절과 스미스 골절이 가장 흔한 골절 패턴입니다. 주상골 골절이나 바톤 골절 등 여러가지 손목골절이 있지만, 한번에 여러내용은 어려우실 테니

추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리스 골절과 스미스 골절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콜리스 골절은 손목이 바깥으로 구부려져 바닥에 짚으면서 일어나는 골절이고 스미스 골절은 손목이 안으로 구부러져 손등쪽으로 바닥에 떨어지며

일어나는 골절입니다. 넘어진다는 것을 상상해본다면, 당연히 콜리스 골절이 일어날 확률이 높겠지요?

 

넘어지고 난 후 골절이 의심되어 병원을 찾으면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골절의 여부와 패턴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운이 좋은 경우는 바로 "선상골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가장 경미한 골절 중의 하나로 바로 뼈에 "금이 갔다" 라고 하는 골절입니다.

이 같은 경우는 수술과정이 필요치 않고 손목깁스만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운이 좋은 것이지요. 사진 보시죠.

 

 위의 사진과 같이 깁스를 이용하여 손목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깁스 고정 기간은 사람에 따라 따르지만, 보통 4주~8주 사이가 일반적입니다.

 

위와 같은 선상골절이라면 참 좋겠지만, 보통의 골절이라면 뼈가 완전히 부러져 뼈가 틀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게 콜리스 골절, 스미스 골절인것이구요. 수술방법은 크게 내고정과 외고정 두가지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내고정은 손목 피부안으로 판이나 핀을 박아서 수술하는 방법이고,

외고정은 손목 피부 바깥으로 구조물을 박아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내고정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 내고정(Internal fixation) : 플레이트 이용방법

위의 사진 오른쪽 사진을 보면 엑스레이상에 손목 뼈에 하얀 구조물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판을 덧대고 나사로 고정을 한

내고정 방법이며, 수술하고 하면 왼쪽와 같은 손목 외관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절개 자국이 남습니다.

 

 다음은 외고정 방법입니다.

 

2. 외고정 (External fixation) : 손목 피부 밖으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림 보시죠.

 

그림과 같이 겉에 고정 구조를 두고 핀을 박아 고정 시키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실제 착용사진입니다.

실제 이러한 구조물을 손목에 고정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내고정을 할지 외고정을 할지는 의사가 판단하여 결정합니다.

다른 고정방법도 있습니다. 사진보시죠.

 몇개의 못같은 구조물을 여기저기 박아서 고정시켜 놓은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것은 K-wire라고 하는 구조물입니다. 다음 추가사진을 보시죠.

 

K wire를 실제로 이런식으로 찔러넣어서 뼈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위의 고정 방법이나 K-wire중 어떤 방법을 이용할지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의사가 결정합니다. 골절 상태가 심할 경우는 외고정과 K-wire를 동시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음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목부분을 먼저 K-wire로 고정하고 추가 외고정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골절상태가 심하거나 한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소개해드린 수술을 시행 후 고정물은 약 6~8주 전후로 하게 됩니다. 수술 후 일정기간 중간중간에 엑스레이를 확인해봐서 뼈의 유합정도를 확인한 후에

핀제거를 고려하게 됩니다. 골다공증정도나 뼈의 활성화에 따라 개인차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수술이 끝나고 일정기간이 지나 뼈도 붙고 핀도 제거하면... 이제 끝난 것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그동안 손목을 못쓰고 고정하고 있었기

때문에 손목이나 손가락이 뜻대로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에 대해서 재활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사실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수술후 핀을 제거한 후가 진짜 시작입니다. 그동안 사용하지 못했던 손목과 손 관절의 원래 기능대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손목 재활에 대한 부분은 재활정보란에 자세히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수술방법에 대해서만 제대로 알고 가시는 걸 목표로

하셨으면 합니다. 요즘 눈도 오고 날이 춥습니다. 미끄러 넘어져서 손목이 다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