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허리 디스크 시술방법인 신경성형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척추병원들에서 디스크 진단을 받는 경우 많이들 권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시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시술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흔하게 권하는 시술은 바로 "신경성형술" 이라고 하는 시술입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Lumbar Percutaneous epidural neuroplasty 이라고 하며 한글로는 "경막외신경성형술" 이라고하고

 

영어로는 흔히 줄임말로 L-PEN이라고 부릅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과 저림증상이 있을 때 주로 적용하는 방법인데요,

 

이 신경성형술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허리 디스크 MRI 사진을 보면

 

 

사진에 빨간 동그라미 부분이 보이시죠? 저 부분이 디스크가 뒤로 튀어나와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제가 녹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바로 허리 신경입니다.

 

바로 디스크가 저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통증과 다리저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사진에서는 녹색 신경부분이 디스크때문에 뒤로 밀려있는게 보이시죠?

 

그리고 저 부분이 아프니 염증반응이 생기게 되고, 시간이 더 지나면 저 디스크와 신경이 늘러붙는 유착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게 되면 허리를 움직일때 마다 더 당겨서 아프게 되고, 이것이 바로 디스크의 전형적인 증상이 되는 것입니다.

 

수술을 하는 방법은 저 삐져나온 디스크 부분을 떼내서 제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저 디스크와 신경이 눌린 부분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압박을 줄여준다면 디스크 증상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신경성형술인 것입니다.  

 

그럼 신경성형술을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마취를 하게 됩니다. 마취는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 마취입니다.

 

그 다음에 꼬리뼈쪽으로 특수시술 관을 집어넣게 됩니다. 그런데 어디로 관이 들어갈 수 있을까요?

 

바로 천골열공 이라는 곳을 통해서 관이 디스크 있는 곳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 그림 보시죠.

 

 

허리뼈를 뒤에서 본 그림입니다. 아래를 보면 빨갛게 동그라미친 부분이 바로 천골 열공입니다. 이 부분부터  그림에 표시된 척추뼈에

 

긴 터널처럼 구멍이 뚫려있고 이 부분을 통해 특수관을 집어 넣어 시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시술을 하는 도구는 어떻게 생겼을 까요? 다음 사진을 보시죠.

 

 

위의 사진과 같은 관(카테터)을 집어넣게 됩니다. 이 카테터는 약1mm두께로서 아주 가느다란 편입니다.

 

뒤에 있는 부분은 관을 움직이기 위한 컨트롤러 입니다. 일종의 조작 리모콘인 셈이죠.

 

저 관은 움직이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허리디스크가 신경이랑 유착되어 있는 곳까지 들어갑니다. 그리고 저 관으로 허리디스크와 신경이 늘러붙어

 

있는 부분을 자극하거나 약물을 주입하여 떼내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관을 통해 약을 주입합니다.

 

약물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진통작용을 하며, 그리고 디스크와 신경사이에 윤활작용을 하게됩니다.

 

그 다음 관을 빼내고 꼬리뼈 부분 주위를 소독하고 드레싱하면 시술은 마무리 됩니다.

 

 

시술하는 의사는 이때 첨단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시술을 하게 됩니다.

 

 

이 장비는 C-arm이라고 하는 이동식 엑스레이 장비입니다. 이 장비를 이용해 시술하게 됩니다.

 

 사진에서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검은색의 길다란 관 모양을 볼 수 있는데, 저것이 바로 시술하는 내시경입니다.

 

그럼 이 신경 성형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점

  1. 아주 간단한 처치로서, 시술 다음날 빠르면 당일 퇴원도 가능합니다. 보통은 다음날 퇴원이 많습니다. -> 수술이 아니라 시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2. 신경을 잘 처치하면, 디스크 통증치료에 아주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꼬리뼈의 구멍을 통해 간단히 시술하므로, 수술자국이 남지 않고, 금방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4.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단점

  1. 염증과 디스크 침범범위가 넓은 경우 통증완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신경 압박정도가 심한 경우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3. 100% 완치를 해줄수는 없고, 통증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의 관리

 

 - 시술 후에 모든 통증이 100% 없어지지 않거나 재발할 위험도 있습니다. 결국 시술이란건 디스크란 결과에 대해서 치료하는거지

 

디스크가 왜왔는지에 대한 원인치료는 아니기 때문에, 시술 후 신체교정이나 도수치료, 운동치료 같은 허리의 균형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디스크에 대한 허리운동이나 관리법에 대해서는 재활정보란에 추후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허리 시술이란 어떤것인지

 

제대로 아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성탄절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